. 즉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이 온전히 하나님께만 있음을 가르치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 하나님의 마음을 따르는 왕의 출현을 예고하고 있다.
1. 사사기 (Judges)의 역사적 배경
1. 명칭
1) 히브리 맛소라 성경 : 본서의 히브리 명칭을!yfip]/v ; 쇼페팀: 사사들 혹은 최고 지도자들
유대민족에게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역사의식이라고 보며 유대교는 그들의 성경안에서 전개된 사건들 즉 정체성과 소명의식을 지닌 하나의 백성으로 만든 사건들에 대한 독특한 기억을 갖고 있는 민족의 종교라고 본다. 기독교인들 역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성경의 결정적 사건까지 거슬러
제 1 부 하나님의 계획의 시작
제 1 장 여호와와 그 분의 목적에 관한 핵심 본문
구약성경은 참으로 다양한 형태로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구약성경 속에 하나의 통일된 중심 주제가 있는가? 이 문제에 대해 학자들은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저자는
먼저 이책의 저자를 소개 하겠다. 이책의 저자는 버나드 앤더슨이라는 신학박사이다. 이 책의 저자인 버나드 앤더슨은 프린스턴 신학교 구약학 명예교수로 1957년에 구약성서의 이해의 제1판을 출간하였으며 이 책은 고고학적 발견들과 성서 해석의 변화들을 최대한 사용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13장 1,2절에서 바울은 설교한다. ‘(1절)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 (2절)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르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니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삼손의 맹렬한 성상파괴(*밀
사사기(Judges)에 대한 개신교의 전통적 해석의 언어이기도 한다. 많은 칼뱅주의 주석가들은 삼손이 사적인 개인으로서 행동했느냐 아니냐에 대해서 질문을 제기하는데, 이는 버미글리(Peter Martyr Vermigli)의 주장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파레우스(David Pareus)는 삼손이 ‘사
사사기에서 왕정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으로 그리고 중간 부분은 왕정이 역사상 실제로 출현하는 것을 서술하고 있으며, 마지막 부분은 그것의 회복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성경에서 왕을 갖는다는 것이 중요한 의미로 다루어지는 것에 반해, 왕정에 대한
“전(前)기 예언서”
서두적 고려사항
유대인의 전통적인 율법에 “선지자” 라는 단어가 나온다. 이것의 첫 번째 근거는 여호수아서부터 열왕기상,하를 쓴 저자들이 선지자로 본 것이다: 여호수아, 사무엘, 또한 사사기의 저자와 예레미야서의 저자도 역시 그랬다.
“전(前)기 선지자”라는 용어[→ln 1
13장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라
제 14장 유다 지파 갈렙의 청원
제 15장 유다 지파가 얻은 기업의 의미
제 16장 에브라임 지파가 얻은 기업
제 17장 스스로 개척하라
제 18장 책에 그려가지고
제 19장 땅 나누는 일이 마쳤더라
제 20장 도피성
제 21장 레위 지파의 사명
제 22장 떳떳지 못한 자의 궁색한 변